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추천!
본문 바로가기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추천!

육아반짱 2023. 4. 1.

어느덧 산후조리한 지 3개월이 지났습니다.  출산하면 다 끝나는 줄 알았는데 실제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경우라면 임신 때처럼 제한되는 음식들이 많습니다. 우선  왜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안 되고, 찬 음식을 피해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나서 지겹지 않게 미역국 먹는 방법부터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까지 추천해 드리니 확인해보세요. 추가로 참고할만한 실제 산후조리원 식사 사진도 공유드립니다. 메뉴 구성에 참고하실 분들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더 많은 산후조리 메뉴를 찾으신다면 '산후조리원 식사 후기' 이렇게 검색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산후조리에좋은음식

찬 음식을 피해야 하는 이유

실제 조리원에 가면 실내 온도가 높아서 찬 물이 매우 먹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찬 물 대신 미지근한 물을 먹어야만 했습니다. 그 이유는 찬 음식 자체가 혈액 순환과 소화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특히 임신 후 출산 직후에는 치아가 약해진 상태라 이 때 찬 음식을 먹으면 치통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찬 음식뿐만 아니라 딱딱한 음식도 비슷한 이유로 피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이외 산모들이 지양해야 하는 음식 종류 중에는 기름진 음식, 짜고 자극적인 음식들도 포함됩니다.

모유 수유를 하고 있다면 엄마가 먹는 음식이 모유까지 이어져서 아기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저는 산후 조리 중 매운 음식이 먹고 싶어서 오징어 볶음을 먹었다가 아기가 설사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은 심할 경우 유선을 막아서 젖몸살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추천

1. 곰국

출산 후에는 칼슘이 부족해서 골밀도가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사골 곰국을 통해서 칼슘을 보충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칼슘이 풍부해야 모유도 원활하게 돌기때문에 모유 수유를 계획 중이시라면 미역국과 곰국을 병행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단, 조심해야 할 부분이 곰국을 끓일 때 기름기 제거를 충분히한 상태에서 먹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기름기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는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기름진 음식이 모유의 질을 낮추고 유선을 막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미역국

자연 분만의 경우 출산하자마자 몇 시간 안 되어 먹는 것이 미역국입니다. 이때부터 미역국을 정말 자주 먹게 됩니다.

미역의 영양분을 찾아보면 칼슘이 많이 포함된 식재료에 해당됩니다. 뼈를 강화시키는 목적으로 장기간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나물 반찬

출산 과정에서 출혈을 많이 하게 되어 철분 보충도 필수적입니다. 시금치같은 나물 반찬을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기에도 많으니 육류와 나물을 활용해서 반찬으로 해 먹는 걸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먹었던 반찬은 브로콜리 나물, 콩나물, 숙주, 삼겹살, 호박 나물, 시금치 나물을 즐겨 먹었습니다.

특히 나물 반찬에도 간을 세게 하지 않기 위해서 고춧가루가 거의 안 들어간 레시피를 참고해서 만들었습니다.

 

지겹지 않게 산후조리 음식 즐기는 법

곰국과 미역국이 몸에 좋다는 걸 알면서도 반복적으로 먹으면 질리기 쉽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한 끼 정도는 맑은 종류의 국이나 찌개류로 대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천드리는 대체 메뉴 : 맑은 콩나물 국, 명란 순두부찌개, 계란국, 북엇국, 소고기뭇국이 있습니다.

 

더불어 미역국은 넣는 재료에 따라 국의 맛이 달라지기 때문에 들어가는 부재료를 바꿔가면서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소고기 미역국 외 제가 먹었던 미역국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표고버섯 미역국 : 표고버섯은 산후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고 칼로리가 낮은 재료라 추천드립니다.
  • 홍합 미역국: 홍합에는 철분 함유량이 높아서 빈혈기가 있는 산모들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산후조리 보양식 섭취 시 주의사항

출산 직후 회복을 위해서 보약을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만, 모유 수유하는 분들은 의사와 상담 후 모유 기간 중 먹어도 되는지 꼭 확인하시고 드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산후조리 보약으로 먹는 흑염소 즙은 뜨거운 성질에 해당되어 수족냉증을 겪는 산모에게 좋지만 산후 직후엔 열이 많아서 이 기간은 피해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약을 먹기 전에는 전문가와 꼭 상의 후 섭취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