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관리도우미 서비스 신청법
본문 바로가기

산후관리도우미 서비스 신청법

육아반짱 2023. 3. 19.

 

정부에서 출산 관련 정책으로 산후관리도우미 서비스 비용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꼭 해야하는 건 아니지만 요즘 트렌드는 조리원에서 나오고 산후관리도우미를 최대 3주 (평일기준 15일)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도 많아서 복잡하게 보이지만 쉽게 신청 과정 알려드리겠습니다.

 

지원 대상 기준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으로 각 지역 보건소에서 해당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보험료 합산금액이 150% 이하인 경우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라면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를 부부 모두 확인 받아서 제출해야 합니다. 여기서 150%가 어떻게 되는 건지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추가 설명드리자면

1명의의 건강보험료 산정금액100%  + 다른 한 명의 건강보험료 산정금액 50% 적용해서 합쳤을 때 기준 금액을 초과하는지 아닌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절반만 적용하는 기준은 소득이 적은쪽이니 참고해주세요

 

수원시의 경우 부부의 합산금액이 150% 이상 초과됐을 때 예외로 출산 예정일 기준으로 수원시에 1년 이상 거주했다면 예외지원 유형 '라'로 해당되어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지원금액은 통합형보다는 금액이 몇 십만원 정도 자기 부담금액이 더 들긴 합니다. 

 

서비스 신청 기준은 출산 예정일 기준 D-40 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40일 이전에는 신청할 수 없는 점 미리 숙지해두면 좋습니다. 그리고 신청은 인터넷 복지로 사이트에서도 가능하지만 복잡하다고 느낄 땐 각 지역 보건소 모자보건실에 찾아가서 구비서류 준비해서 신청서를 제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업체 선정 및 서비스 신청 과정

위에 설명드렸듯이 신청서는 출산 예정일 기준 40일전부터 가능합니다. 그럼 엄마들이 미리 준비해야 하는 부분들이 업체 선정을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신청 순서를 아래의 순서로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단계: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 기준으로 산후관리도우미 업체에 직접 문의하여 상담 받고 업체를 선정합니다.

2단계: 업체를 골랐다면 해당 업체에 간단한 개인정보만 우선 제출하고 예약을 걸어둡니다. 예약금 여부는 업체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최근에는 별도의 예약금은 없는 추세입니다.

3단계:  D-40 가까워질쯤 보건소에 제출할 서류를 준비합니다.

4단계: 40일이 되면 보건소에 가서 서류를 제출하고 신청서 작성합니다.

5단계: 보건소에서 전산처리가 완료되면 서류 결과에 따라 통합형인지, 라형인지 소득유형을 확정받습니다.

6단계: 보건소에서 확정 연락을 받으면 예약걸었던 산후관리 도우미 업체에 연락해서 확정 유형을 전달하고 본인부담금액을 확인 받습니다.

7단계: 본인부담금액 확인 후 업체에 입금하여 예약 확정합니다.

8단계: 출산 후 업체에 연락하여 서비스 개시일을 확정합니다.

 

업체 상담 시 확인할 기준

개인적으로 업체 전화상담 시 세웠던 기준을 공유드립니다. 관리사 분을 잘 만나면 좋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오히려 스트레스가 될 수 있어서 아래 기준을 바탕으로 다른 분들도 좋은 관리사 분 만나서 산후관리하시면 좋겠습니다.

 

1. 관리사 교체 희망할 경우 바로 교체할 수 있는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

2. 배정될 관리사 분 연령대 : 개인적으로는 연세가 많은 분들보다는 40~50대 관리사 분들을 추천드립니다.

3. 컴플레인 발생 시 업체에 가이드가 어떻게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

4. 본인이 희망하는 기준이 있다면 미리 정해서 업체에 전달하기 : 말씀이 많은 분 or 적은 분 / 희망 연령대 등

5. 추가 비용 여부 : 업체마다 프리미엄 관리사 배정을 운영하는 곳도 있어서 추가 비용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6. 해당 업체 최근 평가 찾아보기: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업체들 품질 평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거기서 본인 거주하는 지역 바탕으로 상담할 업체 리스트를 추려볼 수 있으니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추가로 맘카페나 개인 블로그 후기를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홍보글도 많지만 특정 관리사 추천글은 참고해서 상담받을 때 배정받을 수 있는지 문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